[관련 기사]
□ 한림대학교(총장: 최양희) 융합신소재공학전공 박민 교수(사진)가 교육부 주관 2025년도 3차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중 ‘글로컬 R&D 지원’ 사업에 선정됐다.
□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사업목적은 학문후속세대 양성과 연구 다양성 확대를 통해 국가 연구역량 강화 및 혁신적 성과 창출 기반 구축으로, 특히 글로컬 R&D지원 사업은 지역발전을 뒷받침하고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비수도권 대학 소속 연구자 중심 기초연구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.
□ 이번 과제는 한림대학교 박민 교수가 연구책임자로,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곽봉섭 교수가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하고, 36개월동안 글로벌 공동연구비 1억 5,000만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6억 9,000만원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한다.
□ 이번 과제에서 항암 치료 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며 암 치료 분야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. 이번 연구는 단순히 항암제에 의존하는 것을 넘어, 종양의 미세환경에 물리적 자극을 가해 항암 효과를 극대화하고, 이를 비침습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□ 해당 과제를 통해, 근적외선, 진동, 압력, 공압 자극 등을 활용한 물리치료 의료기기 개발과 운동 및 혈류 개선 약물 병행 치료 요법을 개발할 예정이다. 특히, 환자에게 부담이 적은 방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, 혈액종양내과 등 관련 분야 전문의들의 자문을 받아 안전하고 효과적인 병행 치료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. 이를 통해 유방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, 환자 맞춤형 치료를 현실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