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HALLYM UNIVERSITY
지역융합인문학
전공의 목적
- 로컬시너지 융합 문학전공은 지역의 문화와 문학적 가치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고, 이를 현대 사회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.
전공의 학문적 의의
- 이 전공을 통해 학생들은 지역 문화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기획하는 능력과 언어적 역량을 키우며, 지역 문학과 문화 분석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지역 문화 콘텐츠 전문가 및 로컬 커뮤니티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. 나아가, 지역성과 글로벌 트렌드를 융합하여 지속 가능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,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.
교과목 구성의 기본 방향
- 지역 문화와 문학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인문학적 기초 과목을 구성한다.
- 콘텐츠 기획과 스토리텔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서사학 중심의 커리큘럼을 마련한다.
-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 과목을 편성한다.
- 지역 문화 콘텐츠 전문가 및 로컬 커뮤니티 전문가로서 필요한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.
전공 실현 목표 및 계획
- 지역 문화와 문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정체성을 탐구하고, 이를 실용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며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운다.
- 다양한 지역 및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에 맞는 문화 교류와 협력 가능성을 탐구하고, 이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.
-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 콘텐츠의 제작 및 홍보 능력을 배양하고, 이를 통해 지역 커뮤니티의 발전에 기여한다.
- 지역 문학과 문화를 활용한 창의적 콘텐츠 기획 능력을 키워 지역 전문가로서의 진로를 준비하며, 실무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.
교과과정
번호 | 개설대학명 | 개설학과(전공) | 교과목번호 | 교과목명 | 학점 | 구분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인문대학 | 국어국문학전공 | 101416 | 지역길의문학적가치 (캡스톤디자인) |
3-3-0 | 전선 |
2 | 인문대학 | 국어국문학전공 | 101406 | 근세시가론 | 3-3-0 | 전선 |
3 | 인문대학 | 철학전공 | 107517 |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| 3-3-0 | 전선 |
4 | 인문대학 | 철학전공 | 107102 | 동아시아철학의이해 | 3-3-0 | 전선 |
5 | 인문대학 | 철학전공 | 107126 | 서양고대사상과문화 | 3-3-0 | 전선 |
6 | 인문대학 | 사학전공 | 108522 | 도시의탄생과인간삶의이해 | 3-2-2 | 전선 |
7 | 인문대학 | 사학전공 | 108502 | 서양사입문 | 3-3-0 | 전선 |
8 | 인문대학 | 영어영문학과 | 102423 | 한국어와영어 | 3-3-0 | 전선 |
9 | 인문대학 | 영어영문학과 | 102424 | 시의말길과생각의길 | 3-3-0 | 전선 |
10 | 인문대학 | 중국학과 | 103521 | 중국지역학이슈세미나 | 3-3-0 | 전선 |
11 | 인문대학 | 중국학과 | 103535 | 옛사람의중국여행 | 3-2-2 | 전선 |
12 | 인문대학 | 중국학과 | 103533 | 사자성어로 배우는 중국의역사문화 | 3-3-0 | 전선 |
13 | 인문대학 | 러시아학과 | 105446 | 유라시아이슬람의역사 | 3-3-0 | 전선 |
14 | 인문대학 | 러시아학과 | 105447 | 중앙아시아사회와문화 | 3-3-0 | 전선 |
15 | 인문대학 | 러시아학과 | 105111 | 러시아문화 | 3-3-0 | 전선 |
16 | 미래융합스쿨 | 디지털인문예술전공 | 713045 | 생성형AI와지역문화데이터 | 3-3-0 | 전선 |
17 | 미래융합스쿨 | 디지털인문예술전공 | 713024 | 대중서사양식의이해 | 3-3-0 | 전선 |
학점 계 | 51 |